지방선거 '100일 전쟁'… 여당 "힘 실어달라" vs 야당 "문재인정부 실정 심판"

입력 2018-03-04 18:51   수정 2018-03-05 07:01

6·13 지방선거 100일 앞으로… 여야, 본격 선거전 돌입

민주당 '9+α' 승리 목표
한국당은 '6+α' 확보 기대
바른미래 "전지역에 후보 낼 것"

최저임금·한국GM 사태
남북회담 등 안보정책이 '변수'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때 한국·바른미래 연대 여부도 관심



[ 유승호 기자 ]
6·13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지방선거는 단순히 지방 권력을 선출하는 의미를 넘어 지난해 5월 출범한 문재인 정부 1년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하다.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 성장을 내건 현 정부의 경제정책과 ‘한반도 운전자론’으로 대변되는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평가가 선거전의 승부를 가를 전망이다. 선거 결과에 따라 정계 개편의 회오리가 몰아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당 “힘 실어달라” vs 야당 “정권 심판”

지금까지의 여론 흐름으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60%대, 민주당은 50% 안팎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민주당은 2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가 개혁을 이어갈 수 있게 힘을 실어달라는 전략으로 표심을 파고들 계획이다.

광역자치단체장을 기준으로 ‘9+α’ 승리가 목표다. 4년 전 승리한 9곳을 최대한 지키면서 인천·경기를 탈환하고 부산·경남·울산에서도 최소 한 곳 이상 이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지방선거 승리 시 적폐 청산과 현 정부의 경제 및 외교·안보정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의 경제와 안보 실패를 지렛대 삼아 정권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한국당은 대여 공세를 본격화하기 위해 당내 북핵폐기추진특별위원회와 경제파탄대책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각각 김무성 의원과 정진석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한국당은 6곳 이상의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불리한 판세 속에서도 현재 갖고 있는 광역자치단체장 6곳은 지키겠다는 것이다. 부산·경남·울산에서 민주당의 도전을 막아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바른미래당은 모든 지역에 후보를 낸다는 방침 아래 인재 영입에 나서고 있다. 당내에선 안철수 전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해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민주당과 한국당에 실망한 유권자층을 결집한다면 수도권과 영남에서 한두 곳씩 이길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지지 기반인 호남 지역 광역단체장 세 곳을 모두 이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최저임금 인상·한국GM 사태 변수

판세를 흔들 변수는 많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와 외교·안보정책이 바닥 민심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부에선 최저임금 대폭 인상으로 자영업자 표심이 돌아서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직 시행되진 않았지만 근로시간 단축이 중소기업 인력난을 가중시키면서 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한국GM 사태 처리 방향도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 1월 청년실업률이 8.7%로 전년 동월보다 0.1%포인트 상승하는 등 청년 취업난이 개선되지 않는 가운데 20~30대 표심이 어떻게 흘러갈지도 미지수다.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남북 대화 국면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도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의 대북 특사 파견에 이어 남북 정상회담 성사 등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온다면 여당 지지세에 힘이 붙을 전망이다.

반대로 북핵 문제에 별다른 진전 없이 한·미 동맹에 균열이 노출되거나 북한이 무력 도발을 감행한다면 보수 진영의 대북 강경론이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김정은의 위장평화 공세에 손발을 맞출 때가 아니라 한·미·일 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고 대북 압박을 계속해 북핵 폐기를 추진할 때”라고 말했다.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지도 변수다. 안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경우 한국당은 서울에 후보를 내지 않고, 대신 인천과 경기에선 바른미래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식으로 협력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수 단일화’에 맞서 민주당과 민평당이 단일화를 시도할 가능성도 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